본문 바로가기

BLOG/블로그팁

티스토리 구글 검색 노출 구글검색등록으로손쉽게


 

 

  네이버 검색등록 포스팅에서 말했듯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이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따로 검색등록을 해주어야 하는 약간은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다만 귀찮기는 하지만 어려운 과정은 아니니 처음이신분들도 따라만 해주시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먼저 구글웹마스터도구 사이트(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에 접속을 합니다. 구글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주시고 위 그림과 같이 속성 추가를 클릭해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뜰텐데 빈공간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까지 완료하면 네이버때와 마찬가지로 사이트 소유확인 과정이 나오게됩니다. 그러면 대체 방법을 클릭해서 HTML 태그를 이용한 방법을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메타태그가 나오는데 이를 복사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HTML편집에서 <head>아래에 붙여넣어 줍니다. 그리고 나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메타태그 붙여넣기 방법을 모르시는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소유확인이 완료되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위와같이 등록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추가된 블로그를 클릭해줍니다. 








    왼쪽 메뉴에서 크롤링을 클릭해서 나오는 Sitemaps를 클릭해준 다음 SITEMAP 추가/테스트 를 클릭해줍니다.








  대화상자가 뜨게 되는데 이 곳에서 RSS주소와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RSS주소는 rss만 입력한 뒤 제출해주시면 되고 사이트맵 주소는 /attatchment 부터 끝까지를 복사하여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맵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완료를 하고 시간이 지나면 위 그림과 같이 RSS와 사이트맵을 인식합니다. 이로써 티스토리 구글 검색 노출을 위한 구글검색등록을 완료하셨습니다.